ESG 정보공시 목적 배경 중요이슈 선정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이번에는 ESG 정보공시의 목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보공개 범위 설정 및 중요이슈를 선정하여 어떠한 채널로 정보를 공개할 지에 대한 글을 포스팅하겠습니다.
ESG 정보공시 목적 및 배경
ESG 정보공시 목적은 정보를 제공하는 기업의 입장, 정보를 이용하는 이해관계자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기적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은 정보 공시를 통해 자본시장에서 기업의 안전성을 증명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최근 증가하고 잇는 사회 책임 투자자들의 투자판단에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ESG 조직은 수많은 이해관계자의 ESG 정보공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ESG 정보공개 목적을 설정해야 합니다.
중요이슈 선정
ESG 정보공개를 위해서는 주요하게 보고할 지속가능경영 콘텐츠들을 선정하여야 합니다. 모든 내용을 공개할 수 없기 때문에 정보 공개를 위한 중요한 이슈를 선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 대외 환경 분석 ▲ 내부 현황 분석 ▲ 중대성 평가 ▲ 중대성 평가 결과 검토를 거쳐 중요이슈를 선정해야 합니다.
정보공개 범위 설정
중요 이슈 선정을 거쳐 선정된 주제에 대해 보고범위, 기간 및 세부 보고사항 등에 대한 사전 설정이 필요합니다. 보고범위란 정보를 공개하기 위한 테이터 수집의 범위를 의미하며 국내 사업장 및 연결 사업장, 해외사업장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연결재무제표보고 범위와 일치하도록 보고범위를 지정합니다.
중대성 평가
중대성 평가는 미디어, 고객 등과 같은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문 및 인터뷰 등을 실시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표준 분석, 동종산업 우수사례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현안 이슈 중 기업의 핵심 보고 주제를 선정하는 과정입니다. 가중치를 결정하는 기준은 빈도/최신 이슈/동종산업 이슈/경영전략 연계성 등입니다. 이러한 평가를 바탕으로 우선적으로 공개해야 할 이슈를 결정합니다.
ESG 정보공개 채널 -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중심으로
ESG 정보공개에 필요한 비용·업무 부담과 정보공개에 따른 효과성을 고려하여 어떤 수단을 통해 ESG 정보를 공개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담조직은 ESG 정보공개에 관한 예산편성 규모, 인력투입 수준, 공개 가능한 정보의 내용, 채널의 활용도 등을 기준으로 어떠한 채널을 선택할 것인지 의사결정을 해야 합니다. 공개 채널은 별도보고서, 사업보고서, 홈페이지, Fact Book 등 크게 네 가지 형태가 있으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ESG 정보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와 같은 별도보고서의 형태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매년 주기로 발간하는 기업들이 많으며,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관해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특정 표준을 적용하는 경우, 제삼자 검증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작성을 위한 인건비, 디자인비, 인쇄비, 검증비용 등 비용이 수반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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